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의 차이

안녕하세요, 오늘은 일상에서 흔히 들을 수 있는 두 가지 단어,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에 대해 이야기 해보려 합니다. 종양이란 단어를 들으면 대부분의 사람들이 두려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종양이 우리에게 위험을 끼치는 것은 아닙니다. 그렇다면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은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이 두 가지 종양은 어떻게 발생하며, 그 특성과 치료 방법은 무엇일까요? 이러한 의문을 가지신 분들을 위해 오늘은 ‘양성종양 vs 악성종양’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이해하면서 건강에 대한 지식을 더욱 풍부하게 쌓아가요!

암의 정의

 

세포는 우리 몸을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단위로, 정상적인 상태에서는 세포 내부의 조절 기능에 의해 그 수와 성장률이 적절하게 유지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세포는 필요에 따라 분열하며 증식하거나, 반대로 필요 없어진 세포는 죽어서 없어집니다. 이렇게 세포의 생명 주기가 잘 유지되는 것은 우리 몸의 건강한 기능을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그러나 어떤 원인으로 인해 세포가 손상을 입었을 때, 회복이 가능한 경우에는 다시 정상적인 세포로 그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그러나 회복이 불가능한 경우에는 세포 자체가 죽어 버립니다. 이는 우리 몸의 자연적인 방어 메커니즘 중 하나입니다.

그런데 이런 과정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세포의 유전자에 변화가 일어나서 세포가 비정상적으로 변형되고, 그 결과로 성숙하지 못하게 되거나 과도하게 증식하게 된다면, 그것을 우리는 ‘암’이라고 부릅니다.

암은 그 자체로 문제가 되는데, 그 이유는 암 세포가 주변 조직이나 장기로 침입하고, 심지어는 다른 장기로까지 전이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암은 억제할 수 없는 세포의 증식으로 인해 정상적인 세포와 장기의 구조와 기능을 파괴하게 됩니다. 따라서, 암의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는 매우 중요하며, 이를 위해 우리는 암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혹, 양성종양과 악성종양

 

‘혹’, ‘종양’, ‘암’ 이라는 용어들은 흔히 들어보았지만 그 정확한 의미와 차이점을 모르는 사람이 많습니다. ‘혹’이라는 용어는 엄밀히 말하면 의학적 용어는 아닙니다.

병원에서 의사와 환자들 간의 대화에서 ‘자궁에 혹이 있다’, ‘난소에 물혹이 있다’, ‘간에 물혹이 있다’ 등의 표현을 자주 듣게 됩니다. 이처럼 ‘혹’이란 말은 일반적으로 ‘비정상적으로 생긴 체내 덩어리’를 의미하며, 의학적으로는 ‘종양성 병변’에 근접한 개념으로 이해할 수 있습니다.

종양

종양에 대한 정의는 복잡하지만, 의학적으로 보면 종양은 조직의 자율적인 과잉 성장을 의미하며, 이는 개체에게 유익하지 않고 오히려 정상 조직에 파괴적인 효과를 미칩니다. 영어에서는 종양을 Neoplasia(new+growth, 신생물)라고 하며, 이는 ‘새로운 성장’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 종양은 우리 몸속에서 새롭게 비정상적으로 발생한 덩어리라고 볼 수 있습니다. 흔히 영어 단어인 ‘Tumor’를 종양을 의미하는 말로 사용합니다.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 (=암)

양성 종양은 서서히 성장하며 신체의 다른 부위로 확산되거나 전이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거하면 대체로 치료될 수 있습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양성 종양은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을 초래하지 않습니다.

종양은 일반적으로 그 원래 조직이나 세포 이름에 ‘종’이라는 접미사를 붙여서 부릅니다. 예를 들어, 지방조직에서 발생한 종양은 지방종, 섬유조직에서 발생한 종양은 섬유종, 근육조직에서 발생한 종양은 근육종이라고 부릅니다.

이런 이름을 가진 대부분의 종양은 우리 몸에 큰 해를 끼치지 않는 양성 종양입니다.

반면, 악성 종양은 빠르게 성장하고, 주변 조직을 침입하며, 신체의 다른 부위로 확산하거나 전이하여 생명을 위협하는 종양을 의미합니다. 즉, 암은 악성 종양의 일종입니다.

결론적으로,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암)의 가장 큰 차이점은 악성 종양이 신체의 여러 부위로 확산되고 전이하여 생명을 위협한다는 점입니다.

양성 종양과 악성 종양의 특성 비교

특성양성 종양악성 종양
성장속도천천히 자람성장이 멈추는 휴지기를 가질 수 있음빨리 자람저절로 없어지는 경우는 매우 드뭄
성장양식점점 커지면서 성장하나 범위가 한정되어 있음주위 조직에 대한 침윤은 없음주위 조직으로 침윤하면서 성장함
피막 형성 여부피막이 있어 종양이 주위 조직으로 침윤하는 것을 방지함피막이 있으므로 수술적 절제가 쉬움피막이 없으므로 주위 조직으로의 침윤이 잘 일어남
세포의 특성분화가 잘 되어 있음분열상은 없거나 적음세포가 성숙함분화가 잘 안 되어 있음정상 또는 비정상의 분열상이 많음세포가 미성숙함
인체에의 영향인체에 거의 해가 없음항상 인체에 해가 됨
전이 여부없음흔함
재발 여부수술로 제거시 재발 은 거의 없음수술 후 재발 가능함
예후좋음종양의 크기, 림프절 침범 여부, 전이 유무에 따라 달라짐

관련 영상 자료

 

  1. 생로병사의 비밀 – 결절, 근종, 선종, 용종 등 양성종양🆚 암인 악성종양의 차이와 치료방법 (KBS 20230531 방송)
  2. 생로병사의 비밀 – [생로병사의 비밀] 706회 핫클립👀 – ✅”양성”종양과 “악성”종양의 차이🔍
  3. 서울대병원 – 암은 신생물이다! 몸 속 세포는 왜 암으로 변할까? | 건강톡톡 EP.215
  4. [기분 좋은 날] 양성종양&악성종양 구분법, MBC 210824 방송
  5. 생명과 직결!! 악성 종양과의 전쟁, 치료 방법은? MBN 220911 방송

오늘도 이 글을 읽어주신 모든분들께
감사합니다. 사랑합니다. 축복합니다.

Leave a Comment